카테고리 없음

임플란트, 틀니 비용 한 푼도 못 받는 3가지 메리츠 화재 실비 보험 청구 서류

마술가게 2023. 10. 4. 03:36
반응형

KB메리츠 라이나 생명 치아보험에 관심을 갖고 많은 분들이 치아보험은 가입하면 그냥 돈 나오겠지? 라고 생각하고 가입 햇다가는 정말 한 푼도 못 받을 수 있다. 치아보험은 보험사가 어떻게든 보험금을 안 주려고 하는 대표적인 상품이기도 하고 손해율이 워낙 크기 때문인데 암보험 같은 경우는 걸릴 수도 있고 안 걸릴 수도 있지만, 암 같은 경우 한 번 걸린다면 경제적으로 큰 위협이 되기에 대부분은 가입하고 안 받으면 더 좋다고 생각하는 상품이라면 치아 보험은 고객 입장에서는 무조건 치료 받고 반드시 보험금을 받겠다는 각오로 가입한다.

애초에 가입하는 이유가 치료가 임박했음을 느끼고 가입하는 경우가 많아 최소한의 기간만 보험료를 내고 치료를 다 받고 나면 해지 하는 경우가 많다. 아는 지인 한 분이 이렇게 했다가 다음 해에 다시 치아가 말썽을 이르켜 임플란트를 하게 되었을 때 비용이 엄청 깨지는 경우를 봤다. 이렇기 때문에 보험사는 손해를 메꾸기 위해서 어떻게뜬 고객에게 보험금을 안 주려고 노력할 것이다. 가입하고 1년 이내에 치료 받고 보험금 받으려고 하면 무조건 손해사정사가 조사를 하게 된다. 심한 경우에는 가입하고 2년 동안 보험료를 냈는데 보험금은 한 푼도 못 돌려 받고 강제 해지까지 당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입하기 전에 전문가와 내 상황에 대해서 반드시 상의 하고 가입하는 게 중요하다.

치아보험 고지의무 3가지

 

1. 현재 틀니를 하고 있는가?

본인이 부분 영구치인데 나머지는 보장이 될까 궁금할 수 있다. 틀니 하신 분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인데, 답은 안탑갑지만 완전 틀니 건 부분 틀니 건 가입 자체가 되지 않는다.

부분 틀니닌 영구치에 걸어서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이행위 자체가 영구치에 많은 손상을 입힌다. 그래서 주변 치아도 결국 발치하고 임플란트하거나 아니면 틀니를 해야 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보험회사가 절대 가입 시켜주지 않는다고 이해하면 된다.

2. 최근 1년 이내에 충치로 인해 치료 투약을 받았거나 치료가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은 적이 있는가?

스케일링 받으러 갔다가 충치가 있다는 진단을 받았다고 해보면 이 부분은 다들 말이 다르다. 못 받는다는 설계사도 있고, 자기는 받아 줄 수 있다는 설계사도 있다. 답을 말하면 통상적으로 고지라해도 치아보험 가입은 가능하다. 다만, 충치 진단을 받은 치아는 보장 자체가 안된다. 가입은 일단 시키려고 무조건 보장 된다는 뉘앙스로 말하는 곳이나 설계사도 있지만 보험료는 다내고 정작 보장 받으려고  가입한 치아 보험금은 못 받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면 되겠다.

 

3. 5년 이내에 풍치나 잇몸병으로 발치를 했거나 자주 수술을 받은 적이 있거나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은 적이 있는가?

잇몸병이나 풍치로 인한 발치라면 고지사항에 들어가게 된다. 그리고 고지를 하게 되면 무조건 가입 거절로 보면 되겟다. 외냐하면 잇몸병이나 풍치로 인해서 발치를 하게 되면 얼마 있다 주변 이도 무너져서 조만간 결국 뽑아야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앞에 말한 지인의 경우에 해당한다. 그래서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노험횟사 입장에서는 위험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가입 자체를 안 시켜주는 것이다. 다만, 자연 발치나 상해로 인한 발치는 고지사항이 아니다. 그럼 임플란트 보장 받을 수 있을까? 안타깝게도 자연발치나 상해로 인한 발치는 가입은 가능하지만 이 치아들에 대해서는 보장 받을 수 없다.

주의할 점

그럼 속이고 보험을 가입하고 보장 받으면 되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겠다. 보험회사도 호락호락하지 않다. 임플란트를 하기 위해선 발치 전 후 엑스레이를 필요 서류로 제출해야 한다. 즉 임플란트를 위해서 이를 뽑았다는 증명 서류이다. 그런데 이미 이가 뽑힌 상태에서 치아보험을 가입하면 발치 전 후 엑스레이를 찍을 수가 없다. 그러니 보장을 못 받는다.

메리츠화재의 실비 보험금 청구 서류

치과를 방문해서 치료를 마무리 할 때 즘 치아보험금 청구 서류를 요청하고 끝나는 날 서류를 발급 받는다. 마지막 날에 요청하면 당일 서류 발급이 어려울 수 있으니 미리 병원 측이 이야기 해두면 두 번 가는 번거로움은 없을 수 있다. 그리고 필요한 서류를 모아 보험회사에 먼전 제출 한다. 보험회사에서는 지급을 할 지 말 지에 대해 심사를 하게 되는데 보완 서류가 필요하다면 고객에게 요청하게 된다. 아무 이상이 없다고 심사 승인을 하게 되면 보험금을 지급 받는다.

 

-보험금 청구서( 계좌번호 포함)

-개인(신용) 정보 처리 동의서( 모발일/ pc로 청구하는 경우 보험금 청구서 및 개인(신용) 정보 처리 동의서는 생략 가능

-신본증 사본(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수익자 통장 사본( 자동이체 계좌와 동일한 경우 제외)

병원에 요청해야 하는 서류

보존 치료의 경우 비교적 간단하지만 고가의 고철 치료의 경우는 추가적인 서류가 필요하다. 발치 치석제거 및 치주질환 치수 치료 같은 보존 치료의 경우 치과 치료 확인서를 치과에 작성을 요구하면 되는데 각 보험사마다 확인서 양식이 다르다. 참고로 치과 사보험을 특화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치과는 치과에 보험사별 양식이 있을 수 있으니 이런 경우는 따로 준비를 하지 않아도 되고 임플란트, 브릿지, 틀니 등의 보철 치료 청구시에는 보험금이 크다 보니 서류가 좀 더 까다롭다고 알면 된다. 치과 서류 확인서(=차트) 사본, 발치 전 후 에스레이 사진 제출. 치아보험 청구시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바로 앱을 다운로드 받아 바로 청구하는 방법이다. 본인 인증과 개인 정보 허리 동의를 휴대폰으로 할 수 잇어서 편리하고 서루도 사진을 찍어서 바로 첨부할 수 있다.( 단 보험의 피보험자, 수익자가 본인이어야 가능하고 청구 금액이 50만 원 이하인 경우 가능하다.)

추가 서류가 필요한 경우

-가족관계 확인 필요시(배우자, 자녀 등의 보장 상품, 수익자가 미성년자인 경우)

-가족관계 확인 서류( 가족관계 증명서, 혼인관계 증명서, 기본 증명서)

대리인 청구시(원본)

-위임장, 보험금 청구권자의 인감증명서( 또는 본이니 서명 사실 확인서), 보험금 청구권자의 개인 (신용) 정보처리 동의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