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잘대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듀피젠트 가격 부작용 및 급여 조건, 보험 실비 청구 서류

마술가게 2023. 10. 4. 00:43
반응형

아토피 피부염 치료 듀피젠트

듀피젠트는 아토피 피부염 치료의 패러다임을 바꾼 혁신적인 치료제이다. 세상에는 다양한 질환들이 있는데, 치료방법이 있는 병도 있고 뚜렷한 치료방법이 없어서 대증치료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만 하는 질병들도 있다. 피부질환 중 꽤 흔하게 있는 아토피 피부염이 이런 질환 중 하나이다. 어렸을 때 아토피 피부염이 있다가도 성인이 돼서 사라지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성인이 되어도 아토피 피부염이 남아있는 경우 가려움증 및 피부 건조증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힘들어하는 사람들도 정말 많다.

그래서 아토피 신약은 계속 개발되고 있으며, 가장 최근에 화제가 되고 있는 아토피 피부염 치료약이 바로 듀피젠트이다. 하지만, 듀피젠트는 가격 및 비용 때문에 이용을 망설이는 환자들도 많고 아직 신약이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해 걱정하는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도 많다. 듀피젠트 효과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면서, 듀피젠트 가격 비용, 그리고 보험 실비 산정특례 기준 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한번 정리해보았다

 

 듀피젠트 효과

듀피젠트 효과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아토피 피부염을 오래도록 앓았던 환자들은 전반적으로 효과가 좋은 것을 느낀다고 한다. 특히 듀피젠트는 바르는 부위에만 효과가 있는 스테로이드 연고와 달리 경구 스테로이드 약물처럼 전신에 작용하는 약이기 때문에 바르는 연고보다는 효과가 더 좋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어떤 약물이든지 전신으로 작용하는 약물이 국소로 작용하는 약물보다 부작용이 많은 편이긴 하다.

기존에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던 환자들은 경구 스테로이드 (steroid), 바르는 스테로이드, 프로토픽, 사이폴엔, 엘리델 등의 약물을 많이 사용해왔다.. 그런데 기존 약물보다는 효과가 좋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다. 듀피젠트는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 물질이라고 추정되는 IL-3, IL-4 (인터루킨, interleukin) 를 억제해서 피부의 염증 및 가려움증을 크게 개선해주는 약물이다. 실제로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이 있는 네이버 카페 등에서 후기들을 보면 일상생활을 하는 것이 훨씬 나아졌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모든 약물이 그렇듯 듀피젠트도 무조건 효과만 좋은 것은 아니다. 효과가 좋은만큼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부작용 또한 있다고 한다. 대표적인 듀피젠트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 결막염, 각막염
  • 안구건조증
  • 눈 가려움증
  • 두드러기,발진
  • 두통
  • 헤르페스 및 상기도 감염

또한 여기에 더해 듀피젠트 약물 치료를 받다가 끊는 경우 steroid rebound 처럼 이전보다 아토피 피부염 증상이 더 악화될 수도 있다고 한다.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면역반응이 과도하게 일어나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약물로 이를 꾹 누르고 있다가 약을 복용하지 않으면 다시 면역반응이 과도하게 일어나는 현상이 steroid rebound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이다.

약물을 끊었을 때 나타나는 이런 현상은 스테로이드계 약물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면역세포의 활성화를 억제하는 약물인 스페로이드, 싸이폴엔, 프로토픽, 엘리델 등의 약물이 모두 비슷하다.

듀피젠트 급여 기준, 가격

본인이 듀피젠트 급여 기준에 해당된다면 듀피젠트 주사제의 사용을 미룰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아토피 치료제로 이용되고 있는 듀피젠트는 굉장히 안정적인 약물로 인정받고 있고, 아토피 피부염에서 효과가 매우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듀피젠트는 현재 사노피-아벤티스코리아 제품만 판매되고 있다. 듀피젠트 종류는 현재 기준으로 3가지로 용량이나 복용방식에 따라서 조금 다른 것이고, 가격이나 비용은 다음과 같다.

  • 듀피젠트프리필드주 200mg : 60만원
  • 듀피젠트프리필드주 300mg : 70만원
  • 듀피젠트프리필드펜 300mg : 70만원

듀피젠트 치료 간격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나이 및 몸무게에 따라 2주 또는 4주 간격으로 주사치료를 받게 된다. 4주 간격 (약 1달)으로 듀피젠트 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에는 1달 60만원~70만원 정도의 비용만 발행하게 되지만 2주 간격으로 치료를 받게 되면 120만원~140만원의 비용 부담이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가격이나 비용 때문에 아토피 피부염 치료를 망설이는 환자들도 정말 많다. 듀피젠트 가격 및 비용이 매우 비싸다 보니 보험, 실비, 산정특례 조건 등에 대해 궁금해하는 환자들이 정말 많다

듀피젠트 급여 조건

듀피젠트 급여조건은 듀피젠트 제약사인 사노피 공식 사이트에도 아주 자세하게 나와있다. 아래의 사진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나이 : 만 18세 이상 (2023년 4월부터 만6세 이상)
  • 병력 : 3년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만성 중증 아토피 피부염 환자
  • 치료력 (국소) : 중등도 이상의 국소치료제를 3주 이상 투여하였음에도 적절히 조절되지 않음
  • 치료력 (전신) : 전신면역억제제를 3개월 이상 투여하였음에도 반응이 없거나 부작용 등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
  • 중증도 : EASI 23점 이상 (듀피젠트 사용 전)

듀피젠트 급여조건에 있는 국소치료제와 전신치료제는 아래와 같다

  • 국소치료제 : TCS (Topical corticosteroid), TCI (Topical Calcineurin inhibitor)
  • 전신면억제제 : CsA (Cyclosporine) , MTX (Methotrexate)

우리나라에서 듀피젠트 Dupixent (두필루맙, Dupilumab) 는 2023년 4월 1일부터 기존 만 18세 이상 성인에서 만 6세 이상 소아 청소년으로 건강보험 급여가 확대되었다. 자세한 급여혜택 기준은 아래와 같다

 

특히 소아(만6세 ~ 만11세)의 경우, 전신 면역억제제 3개월 이상 투여라는 조건이 있는 청소년 및 성인과는 달리, 1차 치료제로 국소 치료제를 4주 이상 투여했음에도 적절히 조절되지 않거나, 부작용 등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EASI 21 이상)가 급여 기준으로 들어가 있다.

즉, 소아에게는 기준이 완화된 것이다. 기존에 전신 스테로이드 및 면역 억제제에 부담을 가지고 있던 소아들에게 엄청 좋은 소식인 것이다.단, Dupilumab 주사제는 이번에 12세 이상 소아청소년의 중등증에서 중증 아토피피부염의 치료제로 허가를 받은 린버크(Rinvoq)와의 교체투여는 인정되지 않는다. 

 

또한 듀피젠트 약제는 아토피 관련 진료과(피부과, 알레르기내과, 소아알레르기호흡기) 전문의가 처방하여야 하며, 최초 투여시 투여대상 및 지속투여 시 반응 평가에 대한 객관적 자료(약제투약 과거력, EASI 산출근거, 환부 사진 등)을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듀피젠트 급여 및 산정특례 조건은 상당히 까다롭기 때문에, 말그대로 편법으로 급여 혜택을 받으려고 하면 안된다. 비싼만큼 정말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10%의 비용으로 혜택이 주어져야 하는 약이다

 

보험 실비

듀피젠트를 보험 실비 적용 여부는 각 개인이 가입한 보험사 및 보험 내용에 따라 적용 여부가 달라진다. 따라서 개별적으로 보험사에 실비 지급여부를 확인해 보아야 한다. 대체로 듀피젠트의 아토피 치료효과에 만족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듀피젠트를 마음껏 쓰는 환자들은 대부분 급여대상자들이다. 듀피젠트 부작용으로 알려진 안구건조 및 눈 뻑뻑함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괜찮다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며 그렇게 심각하게 부작용을 느끼는 경우는 많지 않다

하지만, 듀피젠트 후기를 보면 심각한 부작용으로 인해 치료를 그만두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부작용은 안과적 질환이다. 눈이 뻑뻑하거나 건조하기만 한 것이라면 괜찮지만 종종 심각한 안과질환을 유발하는 케이스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듀피젠트를 쓰는 아토피 환자라면 꼭 정기적으로 안과에 가서 진료를 보길 바란다.

보험금 청구 서류

보험금 청구서, 개인정보처리 동의서, 신분증 사본 이렇게 세가지이다. 보험사별로 양시기 있고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작성하면 된다.

 

반응형